생리주기는 초경 2년이후로 어느정도 규칙성을 갖게되는데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급격한 환경변화, 자궁&갑상선 질환 등으로 반복적으로 20일보다 짧아지거나 35일 이상 길어지면서 규칙성을 보이지 않는 경우를 생리불순이라 말합니다.
평소 월경의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일정치 않아 배란 장애나 무월경, 조기폐경, 불임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약물복용, 항암 또는 방사선치료, 자궁내막유착, 과도한 스트레스, 급격한체중변화.
생리불순은 건강한 생활과 운동,휴식 등으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 못한경우 체계적이고 정밀한 검사를 통해 약물 또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회복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호르몬 이상과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여 난소의 남성호르몬이 증가되고 배란이 잘 되지 않아 월경불순, 다모증, 비만 불임 및 대사증후군과도 연관되는 질환입니다.
단일 기준으로 진단할수 없으며 생리불순 임상적 증상, 혈액검사 에서 고안드로젠혈증,초음파검사에서 다낭성난소 소견을 보이는 경우 다른원인을 배제할수 있을떄 진단합니다.
임신을 원하지 않을경우 에는 주기적인 호르몬 치료(경구피임약 복용)로 규칙적인 월경을 유도 하게 되며 임신을 원하는 경우 배란유도제를 복용할수있습니다. 가장중요한것은 건강한생활습관과 체중감량입니다.
무월경을 방치할경우 그에따른 합병증(자궁내막증식증 등) 이 동반될수있으며 추후 불임과 관련이 있고 비만,당뇨 심혈관질환과의 연관성도 있기 떄문에 검사와 주기적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